2016. 11. 25.

[SAP공법]광주선 광주역사외 5개역사 승강장 승강설비 및 홈맞이방 설치공사(가설흙막이 벽체 설치)

1차 시공 - Casing +SAP 가설 흙막이 벽체 설치

장성역은 1914년 1월 14일 호남선 개통시 지역명을 따라 장성역으로 명명한 후 목조건물로 영업을 개시하였으며, 1950년 7월 18일 한국전쟁으로 역사가 소실되어 1957년 7월29일 복구하여 사용해오다가 1965년 12월 30일 역사를 신축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주변관광지로 장성8경이 있는데 백양사, 축령산편백숲, 장성호, 남창계곡, 홍길동 테마파크, 필암 서원, 입암산성, 금곡 영화촌 등의 관광지가 주변에 있어 주말, 단풍철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이기도 하다.
장성역에 E/V기초 공사에 흙막이벽체 및 차수공사에 당사공법인 SAP공법과 차수공법이 적용되었다.


추석이 끝나고 전라도 장성에 도착하여 현장을 개설하였다.
막연히 수치상으로 가능하리라 여겼지만, 막상 현장에 도착하여 작업구간 위치 및 사이즈를 확인하여 보니 “과연 가능할까?”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았다.
하지만 불가능한 일이 어디있는가? 우선 코어링을 진행하면서 세밀한 시공검토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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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심작업]
시공에 앞서 협소한 작업공간과 경사지 시공을 하여야 하기때문에 위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항심위치 작업에 심혈을 기울여 위치 마킹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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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출된 철근 절단작업]
시공위치 마킹이 끝나고 기초 철거가 일부 진행이 안된 부분에 대해 철근 절단 작업 및 돌출부 깨기 작업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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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돌출부 정지작업]
작업공간이 워낙 협소하다보니 장비작업과 인력작업이 병행되어 초반 작업부지 정지작업을 진행하였다.
기초 철거 작업중에도 기초 저면 균열이 발생한 부분에서 물이 세어나오는 경우가 있었지만.
그래도 배수에 신경을 써서 작업에 임하였다.
이때까지도 물이 나오면 얼마나 나올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실제 코어링을 진행하고서야 이현장이 만만치 않은 현장임을 뼈저리게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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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링 후 용출수 발생]
기초 저면에서 세어나오는 물은 수중양수기를 설치하여 외부로 유출 시켜 역사를 이용하는 승객의 불편을 최소화 시키면서 코어링을 진행하였다.
코어링을 진행하면서 SAP장비와 자재등이 반입되었다.
현장에 장비 반입하기위해서는 계단을 내려가야 하는 초반부터 쉽지가 않은 공정이 우리를 반겼다.
장비 전도를 방지하기 위해 지게차와 와이어로프를 이용하여 견인을 하면서 장비를 지하로 반입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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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지하계단 반입]

장비가 반입되고 본격적으로 케이싱과 SAP파일 천공 및 설치작업이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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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싱 설치 작업]
T4와 SAP SCREW조합으로 선천공을 진행한 후 케이싱을 압입하여 설치를 진행하였다.
워낙 협소한 공간에서 작업을 진행하여야 하기때문에 작업자분들의 피로도가 점점 쌓였지만 모두들 열심히 작업을 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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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싱 설치작업 중]
케이싱 설치 작업이 종료된 후 SAP관입 및 그라우팅 작업이 진행되었다.
SAP설치 작업은 케이싱이 기 시공되어있어서 무리없이 순조로히 작업을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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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 관입 및 그라우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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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우팅 오버플로우]
그라우팅은 오버플로우를 확인하고 재주입까지 완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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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 두부정리]
SAP시공이 완료된 후 돌출된 여유장 부분에 대해 절단 작업이 바로 진행하였으며, E/V3호기, E/V2호기 순으로 작업을 진행하였다.
당초 계획하였던 시공기간 보다 20여일이 늦어졌지만 SAP시공관계자 분들의 경험이 축적되어 전체 공기에는 무리가 없도록 작업을 진행하였다.

SAP시공이 종료된 후 본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SGR 천공 및 주입작업이 진행되었다.
이 부분은 다음편에 연재 하도록 하겠다.


사내기자 : 이규생(leeks@extpi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