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1. 30.

[SAP공법]일산킨텍스 제1전시장 증축공사

   “ 민원관리가 필요한 실내 소구경 파일공사는
                                                    이엑스티(주) SAP공법이 답입니다. ”


[현장 : 일산 K전시장]
                                                                                                            


이엑스티(주) SAP공법은 2011년 소구경 파일공사를 시작으로 수많은 실내공사를 하면서 많은 노하우를 축적해왔다. 이번 블로그는 최근 실내보강공사(증축공사)를 진행한 일산의 K전시장 내에  SAP공법이 적용되며 어떠한 민원해결 사전대책을 세웠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당현장은 국내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전시장이며 인근에 오토월드, 현대백화점, 원마운트, 이마트타운 등이 있어 주변 유동인구가 만여명에 달한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시공사에서는 시공전 철저한 사전대책을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이엑스티는 아래와 같은 요구조건을 설정했다.

  1. 매연 외부 방출
  2. 소음 및 진동 저감
  3. 작업분진 최소화
  4. 통행로 확보
  5. 시공후 원상복구


위와 같은 요구조건을 만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선행조치를 취하여 시공을 진행했다.
    
  1. 매연 외부 배출




과열된 연통에 통행하는 출입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신호수를 배치하여 통행관리를 했으며 연통 조인트 부위에서 새어나올 수 있는 연기에 대비하여 철저히 조인트 마감처리를 했다.


  1. 소음 및 진동 저감(비노출) 작업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건물은 사용성이 매우 뛰어난 전시장이기 때문에 이용하는 고객이 상당히 많다. 그래서 고객들은 시공중에 발생될 수 있는 소음과 진동에 노출 될 확률이 매우 높았다.  
따라서, 시공진행은 전시시간을 피해 주야간을 병행며 작업을 진행했다.


      
     < 철거 장비 반입 >                                   < 철거 장비 내부 투입 >

미리 관리소와 협의하여 전시장 행사가 끝나는 시간에 맞춰 장비투입 시간을 조율했으며 반출입로의 한쪽을 통제하여 퇴장하는 고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동선간섭을 피했다.

   
< 저소음 미니 천공기 사용 >


이엑스티에서 사용하고 있는 천공장비는 저소음, 저진동 굴착이 가능 하도록 자체개발한 장비이며 T4시공 시에도 타사 장비와 비교하여 소음이 매우 작은 편이다. 천공기 작업은 주간에 했음에도 불구하고 당 현장에서 민원이 전혀 없었다.

  1. 작업분진 최소화

어느 현장이든 마찬가지 일것이다. 작업시에 생기는 분진은 어쩔 수 없이 발생되겠지만 이것을 최소화 하는것이 우리 이엑스티의 몫이다.  

[전시장 내부]


당 현장은 현장 게이트가 차단되어 시공이 진행됐기 때문에 분진 민원이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상부 천정구조 특성상 환풍 기계설비 공간으로 인한 분진이 전달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물뿌림, 시공후 즉시 토사처리등을 하며 분진을 최소화 했다.


[코어링]


코어작업과 컷팅작업은 호수를 연결하여 물보링 작업을 진행했다. 연결된 호수를 통하여 물이 주입되면서 코어링 하기 때문에 일반 코어작업 보 90%이상 분진을 줄일 수 있었다.

  1. 통행로 확보
   
유동인구가 많은 전시장은 공사중이더라도 어떠한 이유에서든 간섭받지 않고 목적지에 갈수 있어야 한다.


 
[ 통행로, 현장 출입구 구분 ]


입구 주변에 위치한 현장은 자재 및 장비 이동시에 건물 이용고객에 불편을 줄 수 있었다.   현장과 입구에 확실한 경계선을 두어 고객이 현장주변으로 다니는 것을 차단했으며 신호수를 배치하여 고객의 동선을 안내했다.


[용수 공급라인 설치]

  1. 시공 후 원상복구


사용중인 건물에서 실내보강 및 증축공사는 품질, 안전은 물론 빠른 공사 진행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후속공종이 빠르게 투입되기 위해서는 깔끔한 뒷정리가 필수다. 후속 공정을 준비하기 위해서 금일 시공 부위에 대해서는 깔끔한 뒷정리 후 시공을 마무리 했다.    


[감리단 검측]

감리단 검측 주변에 상당한 철거된 콘크리트 잔여물이 남아있다. 콘크리트 타설 전이며 타설하기 전 현장을 정리 하기 위해 바브캣을 이용했다.


[현장 청소]


거친 바브캣으로 청소가 쉽지 않은 곳은 인력으로 청소하여 구석구석 깔끔하게 정리하여 처음 시공했던 모습 그대로 원상복구 시켰다.    


[시공완료 전경]

이엑스티(주)의 SAP공법은 여러현장을 시공하며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자체장비인 미니 천공기를 적용하여 실내공사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공법보다 뛰어난 품질로 목적물을 인도할 수 있다.
여기에 현장 자체관리를 통하여 시공사 및 발주자의 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건축공사 중 특히 파일공사는 그 스케일이 크고 민원발생우려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투입전 사전에 조치하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 이엑스티는 위에서 언급한 5가지 항목에 대해서 인지하고 대책을 마련하여 민원을 최소화 하고 있다.       
        
이번 시공은 추가 설계로 인한 보강파일이 필요한 위치에 SAP공법이 적용된 사례이며 사용중인 건물에 투입되어 민원해결을 위한 사전 해결책을 제시했던 현장입니다. 이엑스티의 공법을 믿고 현장관리에 대해서 이엑스티의 노하우를 존중해주셨던 시공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리며 글을 줄입니다.   
    



사내기자 : 김성주대리(kimsj@extpi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