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2. 11.

이엑스티(주), 녹색기술인증을 취득하다


당사의 PF공법은 연약지반개량공법으로 친환경고화재인 ‘바인더스(BD6000)’를 원지반과 교반함으로써 지중의 변단면 형상의 개량체를 형성하여 지반의 지내력을 증진시키는 공법이다. 일반적으로 소일시멘트(Soil cement)를 주입하는 연약지반개량공법들은 시멘트 기반의 고화재를 사용한다. 시멘트계 고화재들은 유기질토, 부식토 등과 같은 지반에 적용할 시 조기 강도 및 고화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6가 크롬과 같은 중금속 용출로 인한 원지반의 오염 등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시멘트 기반의 고화재들의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개발된 ‘바인더스(BD6000)’는 지반의 종류를 고려한 고화 메커니즘과 원지반의 오염 등을 고려하여 친환경이라는 타이틀을 갖고자 PF공법의 다양한 기술요소와 함께 연구/개발 되었다. 친환경 고화재 ‘바인더스(BD6000)’ 은 국내의 다양한 토질에 약 100여건 이상 적용함으써 그 적용성을 인정 받았다.


그림 1. 친환경 고화재 ‘바인더스(BD6000)’


당사가 취득한 녹색기술인증은 국내에서 가장 권위있는 친환경 인증으로 당사의 PF공법에 적용되는 ‘바인더스(BD6000)’ 제조에 대하여 취득하였다.


  1. 녹색인증이란?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의거하여, 유망한 녹색기술 또는 사업을 인증하고 지원함으로써 신성장 동력인 유망 녹색기술의 활용을 촉진하고 에너지 및 자원절감에 기여하도록 하는 인증 제도


2. 녹색기술이란?
‘녹색인증제 운영요령’에 의한 녹색기술은 온실가스 감축기술, 에너지 이용 효율화 기술, 청정생산기술, 청정에너지 기술, 자원순환 및 친환경 기술(관련 융합기술 포함) 등 사회/경제 활동의 전 과정에 걸쳐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
친환경 고화재 ‘바인더스(BD6000)’은 저탄소 녹색기술로 자원순환 및 친환경 기술로 인정 받아 녹색기술로 2017년 11월 23일 인증을 취득하였다.


녹색기술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당사의 PF공법과 관련된 기술인증은 총 4건으로 구조적, 환경적으로 그 우수성을 더해가고 있다.


표 1. PF공법 관련 기술인증 목록
기술 인증
인증 연도
한국 건축구조기술사회 기술인증
2014
토질 및 기초기술사회 기술인증
2016
건설 신기술 인증
2017
녹색기술 인증
2017


앞으로도 당사의 기술들은 지속적인 개발과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부분에서 그 우수성을 확보활 수 있도록 SE 이엑스티 구성원들은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다.

사내기자 : 문재성 (munjs@extpile.co.kr)